Top Stories:
경제

16개 시·도 경기 상황 한눈에…국내 첫 지표 나왔다

Summary

클립아트코리아 지역경제 상황을 시의성 있게 확인할 수 있는 ‘주간 지역경기지표’가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개발됐다. 20일 한은 전북본부 기획조사팀(정원석·조은정)이 발표한 ‘주간 ...

클립아트코리아

지역경제 상황을 시의성 있게 확인할 수 있는 ‘주간 지역경기지표’가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개발됐다.

20일 한은 전북본부 기획조사팀(정원석·조은정)이 발표한 ‘주간 지역경기지표 및 지역경기 스냅샷 개발’ 이슈노트를 보면, 연구진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16개 시·도(7개시·9개도)의 경기 상황을 주간 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었다.

지금까지는 지역경제를 시의적절하게 서로 비교할 수 있는 통계가 없었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연간 단위로 발표되며, 지역별 경기동행지수는 시도마다 구성 지표가 제각각이라 지역 간 비교가 쉽지 않다.

주간 지역경기지표에는 각 지역의 실물경제, 경제심리, 금융, 가계, 노동시장 상황이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연구진은 이번에 개발한 ‘주간 지역경기지표’로 2008년 4월 첫째 주부터 2023년 7월 마지막 주까지의 각 지역 경제 상황도 비교했다. 그 결과 최근 들어 지역경제는 중국 경기 회복세 약화와 반도체 경기 악화 등으로 수출 비중이 높은 경기도와 충청권 경기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구진은 이날 구체적인 주간 지역경기지표 수치는 발표하지 않았다. 향후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공식통계 공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전슬기 기자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