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ories:
문화

‘기생충 총괄제작’ 이미경 CJ ENM 부회장 금관문화훈장

Summary

이미경 씨제이이엔엠부회장. 씨제이이엔엠 제공 이미경 씨제이이엔앰(CJ ENM) 부회장이 한국 영화와 콘텐츠 산업을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금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또 최근 글로벌 ...

이미경 씨제이이엔엠부회장. 씨제이이엔엠 제공

이미경 씨제이이엔앰(CJ ENM) 부회장이 한국 영화와 콘텐츠 산업을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금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또 최근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그룹 뉴진스의 프로듀서 민희진 어도어 대표는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13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3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을 열고 올 한해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한 관계자와 우수 콘텐츠 38명에게 정부포상과 상장을 수여한다”고 8일 밝혔다.

이 부회장은 영화투자배급사 씨제이(CJ)엔터테인먼트와 국내 최초의 복합상영관 씨지브이(CGV)를 설립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2020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각본상·작품상·국제장편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과 2022년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수상작 ‘헤어질 결심’, ‘브로커’ 등을 총괄제작했다. 이 부회장은 2022년 제50회 국제 에미상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문화포장은 ㈜래몽래인 김동래 대표이사가 받는다. 김 대표는 30년간 드라마 제작 분야에서 근무하며 ‘성균관 스캔들’, ‘어쩌다 발견한 하루’, ‘시멘틱 에러’, ‘재벌집 막내아들’과 같은 수십여 편의 인기 작품을 제작해 왔다.

민희진 어도어 대표이사. 어도어 제공

한편, 해외진출유공 부문에서 어도어 민희진 대표이사와 컴투스 정민영 제작총괄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민희진 대표는 지난 20여년간 아이돌 그룹의 아트디렉터 등으로 활동해오면서 엑소(EXO), 레드벨벳 등 다수의 아이돌그룹을 성공시켜, 케이팝의 선구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년에는 하이브 산하 레이블 ‘어도어’를 설립해 그룹 뉴진스를 데뷔시켰다. 데뷔 1년여 만에 미국 빌보드200 차트 1위를 기록한 뉴진스는, 발매한 세 장의 앨범 모두 100만장 이상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뉴진스는 최근 뉴욕타임스, 에이피(AP), 롤링스톤, NME 등 해외 유력 매체에서 올해의 노래와 앨범에 선정 되는 등 방탄소년단(BTS) 뒤를 이을 글로벌 스타로 올라섰다.

정민영 제작총괄은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를 비롯해 홈런배틀 시리즈(홈런배틀3D, 홈런배틀2), ‘이노티아2’ 등 국내에서 사랑받은 여러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며 케이(K) 게임의 우수성을 알린 공로를 인정 받았다.

이 밖에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부문 조성현 연출, 양희승 작가 대통령 표창을, 게임산업발전유공 부문 정석희 경기게임마이스터고 교장, ㈜ 오지엔 남윤승 대표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만화 부문에서는 무협을 주요 소재로 한 임재원 작가의 웹툰 ‘사신’이 대상(대통령상)을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는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의 텔레비전 시리즈 애니메이션 ‘알쏭달쏭 캐치!티니핑’이 대상(대통령상)을 받는다. 캐릭터 부문에서는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이 대상(대통령상)으로 선정됐다.

이정국 기자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