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ories:
정치

한국 첫 군사위성 2일 미국서 발사…남북 정찰 대결 카운트다운

Summary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우리 군 첫 정찰위성 1호기를 탑재하고 발사 대기 중인 미국 스페이스엑스(Ⅹ)사의 우주발사체 팰컨9. 국방부 제공 한국의 첫 군사정찰...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우리 군 첫 정찰위성 1호기를 탑재하고 발사 대기 중인 미국 스페이스엑스(Ⅹ)사의 우주발사체 팰컨9. 국방부 제공

한국의 첫 군사정찰위성이 한국시각 2일 오전 3시19분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기지에서 발사된다.

국방부는 1일 한국군의 정찰위성 1호기를 탑재한 미국 스페이스엑스(X)사의 우주발사체 ‘팰컨9’이 반덴버그 기지 안에 있는 발사대에 세워졌다고 밝혔다. 스페이스엑스가 누리집에 공개한 시간표를 보면 팰컨9은 한국시각 오전3시19분(현지시각 1일 오전10시19분) 발사된다. 당초 군은 지난 30일 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할 예정이었지만 현지 기상 악화 등을 이유로 연기했다.

스페이스엑스는 발사 약 15분 전부터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현장 상황을 생중계할 계획이다. 정찰위성 1호기가 탑재된 팰컨9이 정상적으로 발사될 경우 발사 2분18초 뒤 발사체 1단 엔진이 정지되고, 2분29초 뒤엔 발사체 2단 엔진이 점화된다. 그리고 2분44초 뒤엔 페어링(위성 보호 덮개)이 분리되고, 10분4초 뒤엔 발사체 2단 엔진 가동이 정지된다. 이후 정찰위성이 우주궤도에 진입해 지상국과 교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당국은 정찰위성 1호기가 발사되면 위성 운용시험평가 등을 거쳐 전력화 할 수 있을지 판단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영상·사진 촬영 때 초점을 맞추는 보정 작업 등을 마치고 위성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전력화한다”며 “그 기간이 길게는 6개월, 짧게는 4개월 정도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번 위성 발사는 한국군이 독자 정찰위성을 자체 연구개발하기 위해 진행 중인 425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것이다. 국방부는 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4~5호기를 발사해 정찰위성 5기를 확보할 계획이다.

신형철 기자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