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ories:
국제

이스라엘 인질 13명 풀려났다…“적십자사와 이집트 도착”

Summary

24일 하마스가 인질 13명을 석방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집트와 가자지구를 잇는 라파흐 국경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다. 라파흐/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7일 개전 이후 49일 간...

24일 하마스가 인질 13명을 석방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집트와 가자지구를 잇는 라파흐 국경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다. 라파흐/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7일 개전 이후 49일 간 하마스에 잡혀 있던 이스라엘 인질 13명과 타이 인질 12명이 풀려났다.

시엔엔(CNN) 등 주요 외신들은 24일(현지시각) 인질 석방 시간으로 예고됐던 오후 4시(한국시각 밤 11시)께 하마스가 이스라엘 인질 13명과 타이 인질 12명을 석방했다고 밝혔다. 예정된 시간이 지났는데도 석방 소식이 전해지지 않아 전 세계의 애를 태우는 가운데 오후 4시20여분께 인질들을 인계 받은 적십자사 차량이 이집트 검문소 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로이터 통신의 속보가 나왔다. 이후 10여분 뒤 13명의 자국 인질이 국제적십자위원회의 보호 아래 이집트에 도착했다는 이스라엘 총리실의 발표가 나왔다. 세타 타위신 타이 총리 역시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국민 12명이 석방됐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외신들은 이날 풀려난 이스라엘 인질 13명이 이집트와 마주한 니차나, 케렘샬롬 검문소 등을 통해 이스라엘 영토로 돌아온 뒤 헬리콥터를 타고 텔아비브의 병원 두곳으로 이송됐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정부도 이에 맞춰 18살 이하의 청소년 팔레스타인 수감자 39명을 석방했다. 이들은 이스라엘 북부 하이파 인근에 위치한 다몬·메기도 두 교도소에서 서안지구의 오페르 교도소로 이송된 뒤 국제적십자위원회의 최종 확인을 받았다.

그보다 9시간 전인 아침 7시(한국시각 오후 2시)부터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약속한 나흘간의 ‘인도주의적 전투 중지’(humanitarian pause)가 시작됐다. 전세계가 마른침을 삼키며 합의 이행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가운데, 전투를 멈추기로 한 시간이 시작된 지 불과 15분여 만에 가자지구 북부 이스라엘 접경지대에서 공습을 경고하는 사이렌이 울렸다. 또 20분쯤 뒤엔 가자지구 내에서 소형 무기가 발사되는 소리가 들리는 등 불안한 흐름이 이어졌다.

하마스를 자극하는 듯한 불온한 움직임을 보인 것은 이스라엘방위군(IDF)도 마찬가지였다. 이들은 약속 시간 직전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에 “전쟁은 아직 안 끝났다”는 메시지를 띄웠고, 휴전 발효 1시간 뒤엔 “오늘 새벽 우리 군은 알시파 병원 지역의 지하 땅굴과 갱도를 파괴했다”는 선전 메시지를 올렸다. 하지만 별다른 충돌이 발생하지 않자, 시엔엔은 아침 8시 반께 “전투 중지 약속이 지켜지는 듯 보인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외신들은 개전 이후 49일 만에 안도의 웃음을 내보이며 피난처에서 나와 각자의 집으로 향하는 팔레스타인 시민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전했다.

나흘간의 전투 중지 기간에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를 공습하거나 이 지역 내에서 누구도 체포하면 안 된다. 이집트 정부에 따르면 이 기간에 매일 13만ℓ의 디젤 연료, 가스 트럭 4대, 구호품을 실은 트럭 200여대가 이집트에서 라파흐 국경을 통해 가자지구로 반입된다. 라파흐 국경 관리청 대변인은 성명에서 “오늘 230대의 트럭이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전투 중지 기간이 끝난 뒤 다시 공세를 강화할 예정인 이스라엘군은 남부로 피난한 이들에게 다시 북부로 돌아가선 안 된다고 경고하는 전단지를 뿌렸다.

이번 인질 석방을 위해 교전 당사자인 이스라엘과 하마스, 합의를 이끌어낸 카타르, 인질 석방 작업을 돕는 국제적십자위원회는 합의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직통 라인을 구축했다. 안사리 대변인은 “카타르 수도 도하의 상황실에서 전투 중지의 준수 여부와 인질 석방 상황을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직통 라인을 구축했다. 중요한 것은 모든 당사자와 매우 선명한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갖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