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ories:
경제

카드 없어도 ‘앱 QR코드’로 ATM 입출금 가능

Summary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 밀집 구역. 연합뉴스 실물 직불카드 없이 모바일뱅킹과 모바일현금카드 앱의 큐아르(QR)코드를 활용해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입출금을 할 수 있게 됐...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 밀집 구역. 연합뉴스

실물 직불카드 없이 모바일뱅킹과 모바일현금카드 앱의 큐아르(QR)코드를 활용해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입출금을 할 수 있게 됐다.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 17개 은행이 참여하는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 ‘QR코드 방식의 ATM 입출금 서비스’를 6일부터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한은 설명에 따르면, 기존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근거리무선통신(NFC) 인식 기능을 갖춘 입출금기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만 이용할 수 있으나, 큐아르코드 방식 서비스에서는 스마트폰 기종에 제한 없이 입출금 거래를 할 수 있다. 17개 국내 은행들은 이번 서비스 도입을 위해 금융결제원에 사업을 위탁한 뒤 약 9개월 동안 기술을 개발했고, 전국에 설치된 약 4만9천대의 입출금기에 큐아르코드 인식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을 거쳤다.

큐아르코드 방식의 현금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모바일현금카드 앱을 내려받은 뒤 은행 계좌와 연계된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한다.

박순빈 선임기자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